협의 이혼 재산 분할 절차 비율

남녀 배우자 바람 피우는 이유 다양하게 존재하며, 서로 함께 바람 피우는 부부도 있습니다. 이혼 사유 성격 차이, 배우자 폭력성, 결혼 전 몰랐던 잘 씻지 않거나 성형 중독 등 이유 가장 많으며, 육아 마친 40대 이후 여성 외도 가능성 더 높습니다.

협의 이혼 절차


소송 아닌 협의로 인한 이혼 시 [협의에 의한 이혼] 증명할 수 있는 신청서 작성하셔야 합니다. 협의 이혼 의사 확인 신청 후 이혼 관련 안내 받으셔야 하며, 1~3개월 [숙려기간] 동안 이혼 결정에 대해 전문가 상담 및 신중히 고민해 보셔야 합니다.

숙려기간 후 부부 이혼 협의서나 협의서 대신할 수 있는 법원 판결문 제출하셔야 하며, 협의 이혼 의사 확인 및 자녀 복리에 대해 반하지 않는 협의서 제출하시면 됩니다. 이혼 확인 후 3개월 이내 [이혼 신고] 필요하시며, 이 기간 동안 다시 생각하셔도 됩니다.

영화 30일 여자 남자가 이혼 당하는 이유에서도 숙려기간 30일 진행되었으며, 이혼 확정 후 3달 안에 [이혼 신고] 없을 경우 이혼 무효로 결혼 생활 유지하실 수 있으니 끝까지 심사숙고하시기 바랍니다.

협의 이혼 신청 방법


이혼 협의서 작성 후 관할 법원으로 방문하여 협의 이혼 신청하시면 되고, 확인 기일 지정 받으시면 됩니다. 숙려기간 지나 확인 기일 법원 출석하여 이혼 의사 확인 받은 후 이혼 확인서 등본 및 양육비 부담 조서 교부 받으시면 되고, 3달 내 이혼 신고하시면 됩니다.

협의 이혼 재산 분할 비율


협의 이혼일 경우 배우자 동의 시 특정 조건으로 재산 분할 하실 수 있으나 대부분 재산 분할 비율로 결정하게 됩니다. 일반적인 재산 분할 비율 결혼 기간 동안 늘어난 재산(상속 재산 제외)일 때 각 50% 기본으로 생각하시면 되고, 기여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.

재산 늘리는데 기여한 기여도 생각했을 때 더 높은 쪽으로 60~80% 협의하시면 되고, 혼인 신고 전 재산 차이 심했을 경우 결혼 기간 길었더라도 재산 분할 크게 받으실 수 없습니다. 이혼 소송 아니기에 서로 협의하셔야 하지만, 소송으로 가셔도 비슷한 비율입니다.

이혼 시 재산 분할 반드시 동시 진행하셔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, 미리 하셔야 이혼 후 분쟁 발생하지 않습니다. 이혼한 날로부터 2년 지날 경우 재산 분할 소송 제기할 수 없고, 이혼 후 사람 마음 달라질 수 있어 협의 이혼 시 미리 재산 분할 상담부터 받으셔야 합니다.

협의 이혼이라도 결혼 기간 짧았을 경우 기여도 생각하여 분할 협의하시기 바라며, 기본적으로 분할하실 때 결혼 준비 자금도 50% 생각하시기 바랍니다. 성범죄 합의해야 유리할 때 장단점 참고 부탁 드리며, 이혼 고려 충분히 하신 후 재산 분할 상담하시기 바랍니다.

댓글